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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지역소식

광양항 홀대’ 지역사회 반발 확산

광양항 홀대’ 지역사회 반발 확산
입력시간 : 2013. 11.26. 00:00





정부예산 급감…올해 6개 항만 중 꼴찌
항만공사 지원 저조 등 개발의지 실종
도의장·국회의원 등 대책 강력 촉구



정부의 광양항 홀대에 대한 지역사회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정부의 광양·부산항 중심의 ‘투포트(Two-Port) 정책’ 폐기가 도마에 오른데 이어 전남도의회를 중심으로 광양항 활성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25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정부의 광양항 지원예산은 2008년 2,497억원에서 2009년 1,939억원, 2010년 911억원, 2011년 677억원, 2012년 406억원으로 극감했고, 올해는 120억원에 불과해 국내 6개 항만 중 꼴찌로 추락했다.
반면 부산신항의 올해 예산은 1,330억원, 울산신항, 350억원, 인천북항 및 인천신항은 1,130억원에 달했다.
이같은 예산지원 부족으로 광양항은 항만 화물 수송량 전국 2위에도 불구, 최근 3년간 체선율이 5.0%에 달해 주요 4대 항만 가운데 가장 높았다. 이로 인한 손실비용만도 428억원에 달했다.
특히 지난 2011년 8월 출범한 여수광양항만공사마저도 출범 당시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으로부터 떠안은 1조원대 부채 상환에 예산을 쏟아부으면서 선박 대형화에 따른 장비교체 등 시설투자는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항만공사 부채 해결을 위해 정부가 지원을 약속한 국고 보조금도 제때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항만공사 폐지와 정부 관리체제 전환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정부의 광양항 개발계획도 2000년 이후 3차례나 변경되는 등 향후 개발의지마저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14개 선석으로 연간 460만TEU의 화물 처리가 가능한 광양 컨테이너 부두는 개장한 지 15년이 지났지만, 항만개발의 성공 척도인 처리 물동량은 하역능력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전남도의회 김재무 의장은 이날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양항은 천혜의 항만조건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여수산단과 기아차 광주 공장 등 주변 산업벨트가 형성돼 수출입 전초기지로 최적지이지만, 정부의 잘못된 항만정책과 예산 홀대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며 “광양항의 세계 물류 중심항만 도약과 지역균형발전, 국가 물류체계 효율화를 위해 정부의 획기적인 지원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이를 위해 ▲정부의 투포트 항만정책 실현 방안 제시 ▲여수광양항만공사 부채 해결을 위한 국고보조금 및 관련 사업비 반영 ▲광양항 인근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일대 ‘부가가치 물류거점’ 지정 ▲국제여객선터미널 건립 ▲국내 항만 간 출혈경쟁 방지를 위한 ‘하역료 인가제’ 즉시 도입 등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달 열린 항만공사와 해양수산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지역 의원들은 정부의 부산항 올인 정책과 광양항 홀대를 집중 거론하며 활성화 방안마련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