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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E러닝

KBS 다큐멘터리 강좌 5. 구성- 설득의 서사구조

5. 구성- 설득의 서사구조

1.구성의 특징

기획안이 무사히 통과되면 본격적인 제작에 들어가는 셈입니다.

즉, 그 주제에 필요한 자료들을 사전답사와 사전 인터뷰 취재 등을 통해

확인하고, 구성안을 작성하고, 필요한 섭외를 하고, 촬영 콘티를 만들면

실제 촬영준비가 끝난 셈이죠.

그럼, 여기서의 구성(構成)이란 무엇일까요

쉽고 효과적인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작은 이야기의 순서와 강약을 정하는 일.

2.구성에 등장하는 용어 설명

그럼 이번엔 방송사에서 통상적으로 쓰는 용어 중 기획과 구성에서

등장하는 용어를 한번 정리해 볼까요? 사전조사, 사전답사… 많이 들어

보셨죠? 자칫 헷갈리기도 할텐데, 이것들은 어떻게 다를까요?

1)사전조사(事前調査)

사전조사는 事前踏査와는 다른 개념으로 사전 조사속에 사전답사가 광의로 포함뢷 수는 있으나 제작현장에서 사전조사는 사전자료조사의 뜻으로 쓰입니다.

2)사전답사- 헌팅과 유사한 용어 헌팅은 드라마에서 많이 써...

3. 다큐멘터리 구성의 의미 설명

TV 다큐멘터리 구성의 의미를 설명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방송작가 김옥영씨는 “다큐멘터리란 어떻게 존재하는가?”에서

다음과 같은 주장을 했습니다.

다큐멘터리는 시청자를 설득해가는 과정

1) 다큐는 설득의 과정 - 다큐는 현상 이면의 진실을 다룸, 진실은 주관적인 것.

제작자가 발견한 것을 미지의 타인들에게 설득하는 방식으로 전개

시청자들의 생각의 경로를 구성하는 과정

2>시청자를 불편하게 만들어라.- 제작자는 시청자들이그로 인해 변화되기를 원함

그런 변화는 시청자를 불편하게 했을 때에야 가능

불편함을 느낀다=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싶다'는 욕망을 일으키고

그 욕망이 의식은 물론 행동까지 변화시킨다는...

4. 구성의 일반원칙

흔히 ‘구성에는 정답이 없다’고 말합니다.

상투적인 기-승-전-결의 구성은 지루하고 이야기의 흐름이 조금이라도 끊어지면

산만하다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프로그램의 기획의도를 어떤 틀로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느냐는 매번

고민되는 문제입니다. 여기서는 구성의 일반 원리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구성의 일반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칙 1: 인상적인 처음과 끝을 만들어라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만들었다면 구성의 반이 끝났다고 할 정도로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는 중요. 프롤로그는 전체를 대표하거나 암시하는 단서.

프로그램의 첫 승부처. 시작 5분안에 강렬함이 엿보이는 무엇인가 호기심을

자극하는 무엇인가가 터지지 않으면 채널은 바로 돌아간다.

에필로그는 전체를 복습하거나 음미하게 만드는 역할.

제작진이 의도한 메시지를 다시 한 번 설득시키고 긴 여운을 남기는 것도 중요.

원칙2: 이야기의 순서와 걍약을 만들라.

-구성은 산으로 산맥을 만드는 일. 최고봉은 산맥을 의미 골짜기와 작은 봉우리는

산맥의 흐름을 만들어...

1) 주제를 가장 강렬하게 전달하는 이야기부터 공략하라.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중심이야기를 강화시키는 일.

기획의도를 가장 분명하게 전달하는 이야기를 먼저 위치시키고 치열하게 공략해야.

2) 주스토리를 지지하는 작은 이야기를 가장 효과적으로 배열하라.

프로그램은 하나의 유기체. 각각의 이야기들은 완결된 기능을 하면서

전체이야기를지지.

3) 긴장과 이완을 반복하며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들어라.

봉우리를 만드는 것은 골짜기 쉴틈없이 긴장시키는 구성은 시청자의 감각을 마비시키고

피곤하게 만듬.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면서 적절히 긴장과 이완을 반복해야.

이완이 긴장을 강화시킴...

원칙 3: 구성지침을 적용하라.

1. 구성요소를 쓰임새에 따라 적재적소에 사용

2. 주제를 잊지마라

3. 호흡을 이어 맞춰라.

4. 작위성을 발각당하지 마라.

5. 집중력을 떨어뜨리지 마라.

6. 한 장의 종이에 설계도를 그려라.

7. 중심이야기의 위치. 그것을 지지해줄 작은 이야기의 위치를 설정하라.

8. 중심이야기를 치열히 공략하라. 이를 위해 웬만한 것은 희생시켜라.

9. 전체를 대표하거나 암시하는 단서가 프롤로그다.

10. 긴장과 이완을 반복하라. 이완이 긴장을 강화시킨다.

11. 휴식공간을 설정하라. 그것이 서비스다.

12. 필요한 사람의 인터뷰는 중복되어도 좋다.

원칙 4. 시간을 설정하라.

1. 중심이야기에 아낌없이 투입하고 남은 시간은 안배하라.

2. 구성요소마다 적절한 시간을 넣어라.

3. 넘치느니 부족한 것이 좋다. 욕심을 버려라.

원칙 5. 오디오를 설정하라.

1. 구성시점에서 음악만이 존재하는 공간을 설정하라. 휴식공간이 된다.

2. 긴장직후에는 음악으로 풀어줘라.

3. 현장음을 충분히 살려라. 리얼리티는 오디오에서도 온다.

4. SILENT도 오디오다.

<참고>이동석(리스프 대표/다큐멘터리 PD) 의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론> 중에서…

5.관리 전략

기획과 사전조사가 충분하지 못하면 프로그램 구성상의 취약을 낳고,

시간에 쫓겨 엉성한 구성을 가지고 제작에 임할 경우 그 여파는

사후제작과정에까지 미치게 됩니다.

우리나라 다큐멘터리는 엉성한 구성을 보충하기 위해 내레이션에 많이 의지합니다.

따라서 한국적 상황에서의 글 관리는 구성 단계에서부터 프로그램의 마지노선을

지키기 위해 전략적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전체 요약

프로듀서가 온갖 복잡한 세상을 연구해서 보다 쉽고 효과적인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작은 이야기의 순서와 강약을 정하는 일이 구성이다.

기획과 사전조사가 충분하지 못하면 프로그램 구성상의 취약을 낳고, 시간에 쫓겨

엉성한 구성을 가지고 제작에 임할 경우 그 여파는 사후제작과정에까지 미치게 된다.

구성은 뭔가 다르게 이야기하기 위한 노력이다.

처음부터 끝에 이르는 색다른 구성은 일반적으로 전체 프로그램을 좋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