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강:텔레비전 영상의 특성
그럼, 먼저 다큐멘터리에 있어 좋은 영상이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까요?
과연 다큐멘터리에 있어 좋은 영상이란 무엇일까요?
좋은 영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텔레비전 영상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텔레비전 영상은 다음의 다섯 가지 특성을 갖습니다.
1.기록과 현장성을 중시
2.시각을 반영
3.내러티브를 구축
4.리니어적이다.
5.만국공통의 언어
특성 1. 기록성과 현장성을 중시한다.
텔레비전 영상은 ‘프레임’, ‘샷’, ‘씬’, ‘스토리’ 구조의 틀 안에서 의미를 형성하고,
그 구조의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의 창조성과 차별성이 드러나게 됩니다.
이러한 텔레비전 영상은 기본적으로 기록성과 현장성을 지닙니다.
특성 2. 시각을 반영한다.
영상적 시각 카메라를 통하여 사물을 바라보는 눈,
사물을 영상으로 바꾸어 바라볼 줄 아는 능력.
영상으로 촬영된 사물은 이미 사물이 아닌 ‘사물의 이미지’ 입니다.
텔레비전 영상은 주관적, 객관적 시각을 반영합니다.
즉, 영상은 현실을 보여주고 있지만 사실은 카메라에 의해 선택되고,
미화되고, 문화적 맥락으로 해석된 것입니다.
특성 3. 내러티브를 구축한다.
텔레비전 영상은 언어를 반영합니다.
이때의 언어란 영상의 언어요, 대화의 언어이며, 소리와 음악의 언어입니다.
영상 언어는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받아들이는 하나의 관습으로서 고대벽화나 회화, 사진과 같은 영상이나 연극의 시대로부터 출발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 영상이 이들과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영화와 같이 ‘내러티브' 적이라는
점입니다.
즉, 줄거리를 가진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말이지요.
텔레비전 영상은 우리의 의식을 초월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나들고,
장소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서술적이거나 시적이고, 구체적이거나 관념적인 이야기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특성 4. 리니어적이다.
텔레비전 영상은 책이나 컴퓨터 영상처럼 랜덤 액세스, 멀티 태스킹이 아니란 점에서
내러티브 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연출자는 자신이 만들 프로그램의 영상을 시작부터 끝까지 알고 있지만,
시청자는 뒤에 전개되는영상을 모르고, 오직 연출가가 편집, 선택한 화면의 순서에 의해서만 의미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의미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약속된 영상코드와 편집의 원칙이 필요합니다.
책- 랜덤 액서스 멀티 태스킹
영상- 내러티브,리니어적
특성 5. 만국 공통의 언어이다.
텔레비전 영상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일 뿐,
그 자체로서 작품일 수는 없습니다.
영상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말'입니다.
영상을 통해 시청자는 영상 제작자가 재구성한 프레임, 심도,
구도, 색조, 앵글 등을 통해 자기 나름대로의 판단 기준과 경험에 근거해 의미를 해석하게 되고,
결국 창조된 진실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텔레비전 영상은 시청자가 이해할 수 있고 공감을
느낄 때 만국 공통의 언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질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영상과 사운드는 보편적인 영상문법의 작동 없이는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합니다.
여기 고전적 영상문법의 절대성을 부정하는 3가지 주장이 있는데,
그 배경을 한번 살펴 보실까요?
고전적 영상문법의 부정
1.뮤비세대와 컴퓨터 세대에게 영상은 초단위로 움직여야 하며 '눈을 사로잡는 스팩터클이 없다면 고전적인 의미의 영상문법은 무의미‘
2.영상민주화 확산(비디오카메라,디지털 카메라) 기존 엘리트 카메라맨의 귀족화
3.영상문법이 창조성을 질식시킨다고 생각하는 예술가 그룹이 있어.
연출가는 고전적 문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영상언어를 창조해야 한다고 주장.
과거의 문법을 배우는 것은 학문적 권위주의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
<좋은 영상의 조건>
이상의 견해는 텔레비전 영상이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무관치 않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대의 요구이자 유행이라 해서 현란한
그래픽, 휘둘리는 영상, 소수의 매니아만을 위한 난해한 영상이
좋은 영상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좋은 영상은 시대를 넘어 분명한 메시지를 가장 효과적이고 창조적으로
전달할 수 있느냐에 따라 판가름 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럼 좋은 영상이 갖추어야 할 조건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볼까요?
조건 1. 미학적인 조건을 충족시키는가?
텔레비전 화면의 정지된 프레임은 2차원의 공간으로서 다양한 미학적 요소로 구성됩니다.
미학적 요소:액센트 색 대비 앵글 구도 심도
이러한 요소들은 사각의 닫힌 프레임 공간을 장식하면서
시청자의 선택에 의해 다양한 감성과 의미를 부여하게 됩니다.
영상은 화면상의 미학적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고 비례를 이룰 때 아름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아름다움을 느끼는 데는 인류의 보편적 감성이 작용하는 것입니다.
조건 2. 영상의 힘이 느껴지는가?
인간의 내면적 심성을 말로 표현할 때 시가 되고,
이로써 부족할 때 노래가 되며,
또 이로써도 부족할 때 무용에 이르고,
이로써도 부족할 때 영상이 된다고 합니다.
결국 영상은 시와 노래와 무용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죠.
영상의 힘이란 그 메시지의 영향력으로서의 파워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화면을 구성하는 대상물(오브제)의 무브먼트,
즉 움직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 됩니다.
여기서의 움직임이란 무엇일까요?
움직임
1) 피사체의 움직임 -카레이싱 등 움직이는 사물
2) 카메라의 움직임 -장거리 경주 레일카메라로 주자를 팔로잉 하는 쇼트
조건 3. 의미있는 영상인가?
앞서 영상은 언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언어가 지닌 지시적 기능과 의미발생 기능, 상징적기능 등이 영상에도 바로 적용됩니다.
영상은 편집이라는 일련의 과정에서 ‘씬’을 형성하게 되며, 이때 비로소 문장으로서의 의미를
드러내게 됩니다. 편집은 의미있는 영상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까요?
편집을 통한 의미있는 영상창조
영상은 하나의 쇼트 자체로는 의미가 발생하지 않아
영상은 편집이라는 일련의 과정에서 씬을 형성하게 되며
이때 비로소 문장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즉 편집이란 결국 시점의 연속적인 결합인 셈이며
등장인물의 주관적 시점과 관찰자의 객관적 시첨이 상호교차되면서
의미의 결합체인 내러티브를 형성하게 된다.
이때, 정보를 전달하거나 뉴스를 전달하는 영상은 매우 직접적인 화법에
의존하게 되고,
문학작품처럼 감성에 호소하는 프로그램들은 영상의 상징성을 최대한
반영하려고 합니다.
조건 4. 진실을 말하는가?
영상은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지만, 그것을 진실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영상을 창조하는 메카니즘적 특성은 인간의 시각성과는 근본적인 차이를 드러내기
때문이지요.
인간의 눈 -경험적 인지를 통한 인식
TV-의도가 반영되므로 객관적 인식이 불가능(EX 광각랜즈로 촬영된 카멜레온)
영상의 허위라는 것은 기계적 영상의 본질적 특성이자
영상화의 메카니즘으로 용인될 수 있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촬영 단계에서 미화된 영상, 편집 단계에서 선택된 영상이
문화적 맥락에서 선입견으로 작용하고 재해석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의 진실이란 그것이 얼마만큼 인간의 시각적 진실과 실체적 진실과의 간극을 좁히려 했는가에 따라 결정될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진실이란 기계적 영상의 진실이 아니라, 실천적 진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조건 5. 창조성이 보이는가?
창조적 영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수단은 시적 감수성의 원형이자 동력인 메타포
즉, 은유의 적절한 사용입니다.
시라는 것은 마음속에 있으면 뜻이 되고, 말로 되면 시가 되고, 투사되면 영상이 됩니다.
결국 창조적인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적 심상에 대한 훈련과 이를 기술적으로 표현해 낼 수 있는 경험적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요약
1.텔레비전 영상은 기본적으로 기록성과 현장성을 지닌다.
영상은 현실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다.
2.영상적 시각이란 카메라를 통하여 사물을 바라다보는 눈,
사물을 영상으로 바꾸어볼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
3.영상은 우리의 의식을 초월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나들고, 장소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 기 때문에 서술적이거나 시적이고,
구체적이거나 관념적인 이야기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4.프로그램을 만드는 영상은 그 외연과 내포가 어느 정도 객관적 형식미와 문화적
의미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5.좋은 영상의 조건으로는
미학적인 조건의 충족, 영상에서 느껴지는 힘, 영상의 의미, 진실, 창조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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