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강 좋은 영상 만들기 2
영상 문법에 대한 이해
1. 연속편집 2 복합편집 3. 영상문법에 대한 이해
벡터의 연속성(콘티뉴이티)
연속편집은 사건의 연속성을 살리면서 생략과 비약을 시도하는 편집방식으로,
화면 내에 작용하는 벡터라는 힘의 방향성을 일정한 원칙에 따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화면 내에 작용하는 벡터요소로는 그래픽 벡터, 지시벡터, 동작벡터 등이 있습니다.
1. 그래픽 벡터
그래픽 벡터의 연속성
황혼녘 산의 우측능선 실루엣이 밤바다의 수평선과 화면상 높이가 같고 새벽산의 실루엣선도 수평선과 같은 높이의 연속선상에 있어야 편집그림이 튀지 않는다.
그래픽 벡터
개념- 화면내의 수평선과 같이 두드러진 배경선을 말함
유의점- 시청자들은 수평적으로 위치한 모니터를 따라서 수평선을 연속선으로 바라보려는 경향이 있음(배경선이 있는 장면을 편집할 때는 이어지는 샷의 배경선이 동일한 화면높이를 유지하도록 해야 함)
실내샷에서도 배경에 있는 침대의 윤곽이나 창문틀 등과 같이 눈에 띄는 그래픽 벡터를 잘 살펴보아야 함. 카메라의 높이와 앵글을 변화시켜서 이러한 선들이 샷사이에서 연속적으로 보이게 해야 함.
2.벡터의 연속성(콘티뉴이티)
지시벡터의 연속성은
인물들 간의 상호 시선의 방향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투 샷에서 둘이 같은 방향을 보고 있다면,
원 샷에서도 같은 방향을 유지해야 하고,
만약 연사와 청중이 마주보고 있다면 청중의 각자 시선은 어느 한쪽 방향으로 일치돼야 하는 것이죠
3. 연속편집 - 지시 벡터
진행자가 두 사람을 인터뷰 할 경우, 두 연사를 같은 방향에 두고 인터뷰하는 것이
진행자의 시선과 연사들의 시선을 중앙의 한 방향으로 모이게 해, 시청자 시선의 분산을 막고 지시벡터의 연속성도 유지돼 안정적입니다.
벡터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구도에 영향을 미치며, 카메라의 위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을
‘이미지 라인’ 이라고도 부름 통상적으로 카메라는 벡터라인을 기준으로 어느
한쪽에 위치해야 하며, 이를 넘어설 경우 연속성이 깨지게 됨
부득이 넘어설 경우라면, 연속성이 깨지는 두 화면 사이에 컷 어웨이 샷을 삽입해서 해결할 수 있음
4.벡터의 연속성(콘티뉴이티)
동작벡터의 연속성은 지시벡터의 것과 같지만, 그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인식적 지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축구장의 동작 벡터라인은 양측 골문의 연결선으로,
카메라는 이 라인을 180도로 넘어설 수 없습니다.
만일 넘게 되면 양측의 공격방향이 뒤바뀌어 혼란을 일으키게 되죠.
다음의 예를 추가로 보시죠.
자동차 대화샷
움직이는 자동차에서 두사람간 대화장면을 촬영할 때는 지시벡터라인과 동작벡터라인이 형성된다. 이 경우 지시백터라인의 연속성은 유지되지만 동작벡터라인을 넘어서기 때문에 배경의 움직임은 서로반대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이처럼 지시벡터와 동작벡터의 연속성을 동시에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화하는 두 사람을 각각 원샷으로 컷 체인지하면서,
그 사이에 전. 후방 그림 (제로 벡터)을 컷 어웨이 하거나,
카메라를 동작벡터 라인(Z축)상에 두고 앞 유리창을 통해 촬영합니다.
그렇게 되면
지시벡터 라인 상에서 촬영하는 것보다 좀 더 사실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5.벡터의 연속성(콘티뉴이티) 2
이밖에 또 다른 연속성의 고려요소로는 인물의 행동과 배경의 대상물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럼, 행동의 연속성과 배경의 연속성을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동의 연속성>
1)최대한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전이나 후가 아닌 행동도중에 컷체인지를 해야 함
2)움직이는 대상물을 팬하거나 줌인 줌아웃할 경우에도 반드시 다음
카메라가 동일한 속도와 방향을 유지해야 함
서로 다른 속도와 방향의 카메라가 컷 체인지를 하면 대상물을 갑자기 속도가 더해지거나
멈춰선 것처럼 느껴져 화면이 불안정해 보임
3)배경의 연속성 - 소품 세트 의상 장식물 색조와 같은 배경의 연속성도 유지해야 함
카메라가 움직이지 않으면서 지시벡터의 연속성(시선의 일치)을 유지하기 위해
인물의 시선방향만 돌려서 촬영하는 경우 종종 배경의 연속성이 깨짐.
몽타주
복합편집은 사건을 강조하고, 그 복잡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며,
시청자들의 감성적인 지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복합편집의 기본을 이루는 것이 2개 혹은 그 이상의 샷을 병렬시켜, 더 크고 강한 하나의 전체 상을 만드는 몽타주입니다.
몽타주의 방법론은 다음과 같이 크게 셋으로 나눕니다.
1>리듬몽타주
어느정도 균등한 시간 간격으로 화면에 나타나는 일련의 이미지로 구성
특정사건의 긴박감을 주기 위해 샷의 길이가 점차 짧아지게 하는 가속적 리듬 몽타주도 있음
2>분석적 몽타주
사건의 주요한 전개요소로 해서 순차적으로 압축해서 보여주거나 특정한 순간의 다양한 시점을 통해 그 복잡성을 분석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방법
3>주제연상 몽타주
특정주제나 개념을 연상시키기 위해서 외견상으로는 관련이 없는 듯한
이미지를 병렬식으로 비교하는 방식 혹은 하나의 주제를 표현하고
강조하기 위해 2개의 상반된 사건을 선택하여 충돌시키는 방법
미장센
몽타쥬가 샷과 샷의 연결을 통한 의미의 창출이라면,
미장센은 하나의 샷속의 시간과 공간의 배치구조를 의미합니다.
원래는 연극미술의 배치 구조란 의미로 출발했으나,
몽타쥬가 작가의 주관성 등을 개입시키는 경향성을 보이자
사실주의적 영상표현을 기조로 한 새로운 수단으로 선호하게 된
미학적 방법론입니다.
미장센은 다음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천히 한번 살펴 볼까요?
1. 편집의 절제
롱샷 롱테이크 딥포커스 등을 통해 프레임내의 극적요소를 다의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시청자의 분별과 판단을 중요시하는 영상기법
2. 현실적인 시공간의 연속성중시
사실감을 보존하기 위해서 개별적인 샷의 연결보다는 카메라의 팬과 달리 트래킹등을 활용해 대상을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 현실적인 시공간의 연속성을 최대한 살리는 방법론을 택함
3. 관객의 선택의 여유제공
화면의 깊이의 입체감을 살리고 관객이 보고싶은 것을 충분히 선택해볼 수 이쓴 여유를 제공함
4. 화면의 광학적 요소인 빛과 색채, 기술적 요소인 딥포커스
그리고 화면의 장식적 요소인 세트나 소품 등 배경에 의해 의미를 창조할 수 있음.
셔레이드
셔레이드는 일반적으로 신체언어를 통한 의사표현을 말합니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는 프레임 내에서 상징적 의미로 사용되는 오브제나 배경 등도
셔레이드의 표현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살펴 볼까요?
셔레이드는 인물의 내면 감정이나 심리 표현, 화면 내의 다양한 상징요소를 통한
사건의 암시나 실마리 제공 등의 기능을 합니다.
셔레이드는 드라마의 영상연출 기법으로 이해되고 있으나
다큐멘터리에서도 상황묘사나 인간관계의 미묘한 표현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
효과적인 영상표현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요약
1.편집이란 시간과 공간을 축약해서 사건을 명료화하고, 해석하고, 강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연속편집과 복합편집이 있다.
2.연속편집의 하나의 방법론은 화면 내 그래픽 벡터, 지시벡터, 동작벡터의 연속성
(콘티뉴이티)을 유지하는 것이다.
3.복합편집의 기본을 이루는 것이 몽타주이다. 몽타주는 2개 혹은 그 이상의 샷을
병렬시켜, 더 크고 강한 하나의 전체 상을 만드는 것을 말하며,
리듬 몽타주, 분석적 몽타주, 주제연상 몽타주가 있다.
4.영상은 샷과 샷의 관계 속에서 의미가 발생하며, 비유와 상징, 이미지의 충돌을 이용하여 시청자를 끌어당기는 힘을 발휘하게 된다.
5.미장센은 하나의 샷(화면구성) 속의 시간과 공간의 배치구조를 의미한다.
6.셔레이드는 상황묘사나 인간관계의 미묘한 표현을 위해서
자주 사용하는 효과적인 영상 표현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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