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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자동차부품단지 집적화 실패 '헛바퀴'

이피디 2014. 5. 22. 07:35

광주 자동차부품단지 집적화 실패 '헛바퀴'
정책지원도 없고 업종 제한 제기능 못해 기피
단지 지정 해지 편익시설 다양화 활성화 절실
입력시간 : 2014. 05.22. 00:00


"당초 자동차부품단지로의 집적화를 기대했지만, 북구 운암동 공구의 거리와 중흥동 자동차 거리보다 상대적으로 낙후되면서 입주 희망업체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한마디로 자동차부품단지로서 기능을 상실했습니다."

20일 오전 광주 서구 매월종합유동단지 내 광주자동차부품판매업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자동차부품단지(매월종합상가).

상가 1층은 자동차 부품 관련 상가들이 늘어서 있었지만 상가안은 대체로 한산했다.

특히 단지 2층에 들어서니 음침한 분위기까지 느껴졌다.

대부분 사무실 용도로만 사용되고 군데군데 비어있는 상가도 눈에 띄었다.

광주매월종합유통단지 내에 자동차 부품 판매업의 건전한 발전과 관련 업종 집적화를 위해 세워진 광주 자동차부품단지가 당초 취지와 달리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

종합유통단지 지정으로 인한 업종 제한과 주변도로 교통난 및 정비 미흡 등으로 활성화에 애를 먹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20일 광주시와 광주자동차부품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정국선)에 따르면 광주매월종합유통단지는 지난 1996년 유통업무시설 도시계획 결정으로 자동차부품단지를 비롯한 화훼시설단지, 농수산물도매시장 등 5곳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2004년 조성된 자동차부품단지는 광주자동차부품판매업협동조합 조합원 100여 명이 자동차부품업 집적화를 위해 토지를 매입해 1단지 210개, 2단지 350개 등 총 555개의 상가를 조성했다.

하지만 자동차부품 관련 업종은 1층에 20여 개에 불과하고, 2층은 사무실 임대와 빈상가로 넘쳐나고 있다.

이에 자동차부품단지내 업체들과 조합원들은 지자체에 "종합유통단지 지정 해지"를 강력히 요구하면서 "기존 시설 외에 편익시설 다양화를 통한 상가 활성화가 절실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현재 도시계획 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 기준에 관한 규칙 등 관련 규정은 종합유통단지로 지정되면 자동차 부품 관련 업체 외에는 다른 부대시설이 들어올 수 없다.

정 이사장은 " 입주에 따른 세제 혜택 등 정책 지원이 없는데다 자동차 거리 조성 등으로 인해 단지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존 시설 외에 편익시설 다양화를 통한 상가 활성화가 절실하다"며 "현재 어려운 처지에 있는 조합을 살리기 위해서는 용도 변경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또 자동차부품단지 업체 관계자는 "유통단지 주변은 교통체증이 매우 심각한데다 단지내 출입구 통로가 미흡해 조합원들이 운송에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며 "주변 도로 개설을 통한 교통 불편 해소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자동차부품단지로서 집적화를 기대했지만, 여러가지 사정으로 어렵다는 것은 알고 있다"며 "하지만 유통단지 지정 해지는 관련법상 20년 이상이 돼야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지훈기자